탈모치료

남성 약물치료

프로페시아
성분 및 용량

프로페시아는 원래 전립선비대증치료제인 프로스카와 똑같은 성분이고 용량만 다른 피니스테라이드(finasteride)라는 약인데, 전립선비대증 치료 중 우연히 발모 효과가 발견되어 대머리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로페시아는 한 알이 1mg으로 한 알씩 드시면 됩니다. 프로스카는 한 알이 5mg이므로 4등분해서 드셔야 되는 불편이 있으나 비용 면서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작용 기전

치료기전은 5~알파-환원효소를 억제하여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전환되는 것을 막아 탈모억제효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5-알파 환원효소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모낭에는 제2형이 주로 존재하며 프로페시아는 2형을 선택적으로 억제하여 대머리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알파 환원효소가 대머리의 주범이라는 간접적 증거는 탈모가 일어나는 앞머리와 정수리엔 이 효소의 농도가 높은 반면, 탈모가 일어나지 않는 옆머리와 뒷머리엔 농도가 낮은 사실과 앞머리가 유지되는 여성형 대머리에서는 이 효소가 오히려 앞머리 부분에서는 감소되어 있다는 사실로 알 수 있습니다.

복용방법

프로스카는 프로페시아가 1알이 1mg인데 반해 5mg인 같은 성분의 약입니다. 비용상 프로스카의 약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약을 쪼개먹는 것이 쉽지 않고, 쪼개 먹더라도 약의 용량이 항상 균등하지 않고 약의 효력이 약을 쪼개는 과정에서 변할 수도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두 개 중 어떤 것이 더 안전하고 효과적이냐고 묻는다면 프로페시아지만, 비용적인 면까지 고려한다면 프로스카도 현명한 선택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프로페시아는 하루에 한 알을 드시면 되고, 꼭 정해진 시간에 드실 필요는 없으나 빠트리지 않기 위해서 한가한 시간에 드시면 됩니다. 하루를 빼먹었다고 다음 날 두 개를 드시지는 마십시오.

효과

이미 없어진 모를 다시 자라게 해 줄 수는 없으나 모의 빠지는 정도와 속도를 현저하게 감소시켜 줍니다. 또한 모를 더 굵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한결 더 풍성한 모발 상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약간의 탈모가 진행되고 있는 현재 머리 상태를 10년 정도 잘 유지한다면 10년 후에는 다른 같은 또래의 사람에 비해서 탈모가 심한 편은 아닐 것입니다. 모발을 유지한다고 생각하고 편한 마음으로 꾸준히 드시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

많은 분들이 부작용을 걱정하셔서 약을 선뜻 드시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부작용의 빈도 자체가 아주 낮고, 혹시 그런 문제가 지속되면 약을 끊으시면 짧은 시간에 충분히 회복이 되므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성욕이 줄어드는 증상, 사정량의 감소, 발기력의 감소가 1.5% 정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생기더라도 약을 지속적으로 드시면 반 정도에서는 저절로 없어집니다. 나머지 반 정도에서는 증상이 지속되면 약을 중단하면 됩니다. 이런 설명을 듣지 않고 약을 드시면 아무런 문제가 없이 잘 드시는데요. 혹 이런 이야기를 듣고 나면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서 부작용을 느끼는 분들이 계십니다. 참고로 밀가루로 약을 만들어 프로페시아라고 이야기하고 드리면 0.5% 정도에서 부작용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 결과는 심리적인 요인이 많이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충분히 좋은 효과를 주는 약기고, 부작용의 빈도가 낮고, 생기더라도 약을 끊으면 없어지므로 큰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미녹시딜

Minixldil (로게인, 마이녹실)은 남녀 모두에서 사용이 가능한 바르는 탈모 치료제입니다. 미녹시딜은 처음에는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이 되었으나 그 부작용으로 머리카락이 난다는 것이 밝혀져 탈모 치료제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작용 기전

작용은 직접 모낭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두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서 모낭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새롭게 머리가 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가늘어진 머리가 굵어지도록 하거나 빠지는 현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주로 두정보(정소리 부위)의 탈모에 효과적입니다.

효과

효과는 사용 후 2~3개월이 지나야 나타나며, 초기에 머리가 더 빠질 수도 있으나 그것은 약에 대한 반응이 좋은 것으로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머리카락이 더 굵어질 것이고 빠지는 현상이 예방됩니다. 탈모에 대한 특별한 치료제가 없는 여성 환자에게 있어서는 좋은 약물 치료제로서 치료 효과가 어느 정도는 있으며 일부의 남성들에게도 제법 효과가 있습니다. 농도에 따라 Minoxidil 2%, 3%, 5% 등이 상품으로 나와 있으며 농도가 높을수록 효과가 증대 될 수 있으나 부작용 역시 높아지므로 충분히 고려하여 전문가와 상의하시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프로페시아와 미녹시딜은 같이 처방하는 경우가 많은데 두 가지 약물의 작용기전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더욱 높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프로페시아
Spironolactone

이뇨제로 사용되는 약물로 안드로겐 수용체를 차단하는 약한 항안드로겐 효과를 나타냅니다. 효과가 아주 느리게 나타나지만, 여성의남성형 탈모증에서 모발 손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으로 월경과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Flutamide

flutamide는 비교적 다른 호르몬 작용이 없는 항안드로겐 약물입니다. 임신 시에 사용하면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간독성이 있으므로 사용에 유의해야 합니다.

Cyproterone Acetate

강력한 항안드로겐 약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월결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남성 태아가 여성화되기 때문에 임신 시에는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Cimetidine

소화기계 궤양의 치료에 널리 사용되는 약물로서 항안드로겐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부작용으로 성욕 감소, 발기부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구 중인 약물

Finasteride 외의 5 ~ 알파 환원효소 억제제 01_FK-143/ 02_Turosteride / 03_Gl198745

여성 약물치료

여성탈모의 경우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우선적으로 약물치료를 시작합니다. 남자 분들에게 아주 좋은 효과를 주는 프로페시아는 사용할 수 없고, 미녹시딜을 주로 사용합니다.

미녹시딜

미녹시딜은 스프레이로 그냥 뿌리기보단 두피에 골고루 뿌리고 가볍게 마사지 해 주시면 됩니다. 일부러 두피마사지를 할 필요는 없으며, 빗 등으로 머리를 마사지하는 것은 도움이 안됩니다. 여성의 탈모치료는 남성에 비해 만족도가 떨어지고 현재 가능한 약물은 미녹시딜이므로 최소 4개월 정도는 꾸준히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모보단 탈모의 진행을 늦춘다는데 목표를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녹시딜로 인해 초기에 생기는 탈모량의 증가는 일시적 현상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안드로겐 수용단백질 억제제

여성 안드로겐성 탈모증에 사용되고 있는 항안드로겐제로는 cyproterone acetate, spironolaction이 있습니다. 이들 약제는 testosterone 및 DHT 두 가지를 감소시키므로 여성에서만 사용하여야 합니다. 남성에서 사용할 경우 발기부전이나 성욕 감퇴 등의 부작용 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5α-reductase에 대한 경미한 억제제 역할을 합니다. 여성 안드로겐성 탈모증 환자에 대하여 국소 및 경구용 estrogen을 사용하고 있으나 탈모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게 하거나 진행을 느리게 하는 정도이지 모발의 재성장을 촉진하는 효과는 크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 원인에 따라 갑상선 기능 결핍, 빈형, 전신쇠약 등이 발견되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전화상담/예약 대구점 053-426-4700 강남점 02-591-9559

모발이식, 탈모치료, 두피관리... 탈모에 관한 모든것 _ 더 블랙의 토탈케어시스템

EPILOGUE 더_블랙의 자가모발이식술 수술 전/후보러가기

수술 전/후 보러가기

SERVICE 탈모에 관한 모든 것 토탈케어시스템

수술 전/후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