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여성탈모의 특징

여성들의 탈모는 이제까지 그 중요성이 과소평가 되었으나 점차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일시적으로 머리카락 색을 바꾼다거나, 파마를 한다거나, 머리핀을 잘 활용하고 조기에 가발을 사용해서 탈모를 잘 숨길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여성에서는 대머리가 없는 것으로 여겨졌고 모발에 대한 광고나 연구도 남성에게만 집중되었습니다. 탈모현상은 보통 남성형 탈모증이라고 불리지만 유전과 남성 호르몬에 의한 탈모증을 가진 여성이 미국의 경우 탈모 인구의 40%나 차지한다고 합니다. 여성탈모도 후두부의 모발이 적당한 밀도를 유지하고 있으면 모발이식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모발이식을 할 때 여성은 헤어라인이 잘 유지되어 있기 때문에 모발이식이 남성보다 쉬워 기존의 모발 사이사이에 모낭군을 심어주면 됩니다. 하지만 새로 이식한 모발의 성장을 눈으로 감지하는 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여성탈모는 가르마를 타는 부위와 정수리 부위가 특히 훤하게 보이기 때문에 이 부위에 집중적으로 심어야 합니다.

여성탈모의 원인과 증상

여성탈모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나 남성 탈모와 마찬가지로 남성호르몬에 의한 여성탈모가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를 안드로겐 탈모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도 혈중에 소량의 남성호르몬이 존재하며, 대머리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여성은 정수리 부위의 모낭이 남성호르몬에 과민 반응하여 머리숱이 빠져서 적어지게 됩니다. 다만 여성의 경우 남성호르몬의 절대량이 남자보다 적기 때문에, 남자에 비해 대머리의 빈도가 낮으며, 탈모의 정도도 심하지 않게 나타납니다. 이마가 완전히 벗겨져서 번들거리는 완전한 대머리가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문 편입니다.

남성에서는 남성 호르몬의 분비가 사실 정상 생리 수준이지만, 여성에서는 내분비기관, 즉 부신이나 난소의 비정상 과다 분비나 남성 호르몬 작용이 있는 약물 복용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성에서는 두발의 탈모증 이외에도 신체의 다모증, 남성화 증상 및 기타 내분비기관 이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면밀한 병력청취와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 다른 중요하게 생각되는 탈모의 원인으로는 폐경기 후 호르몬의 변화, 임신과 출산에 의해서 생기는 탈모, 다이어트에 의한 탈모가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은 여성에서 탈모가 일어나는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개 임신 말기나 분만 후에 시작되며, 대부분 휴지기 탈모로 별 다른 치료 없이도 저절로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 호르몬은 모낭의 성장을 촉진시켜 휴지기 상태로 가지 못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분만 후 이 호르몬의 혈중 농도가 갑자기 떨어지면서 휴지기 상태로 한꺼번에 넘어가면서 탈모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보통 정상인의 모발은 전체의 10~15% 정도가 휴지기 모발로 유지되나 임신 말기에는 생장기 모발이 거의 같은 시기에 휴지기로 바뀌면서 많이 빠지게 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영양의 결핍을 초래하게 되므로 모발을 생성하는 과정에 문제를 일으켜서 탈모를 야기하게 됩니다. 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전화상담/예약 대구점 053-426-4700 강남점 02-591-9559

모발이식, 탈모치료, 두피관리... 탈모에 관한 모든것 _ 더 블랙의 토탈케어시스템

EPILOGUE 더_블랙의 자가모발이식술 수술 전/후보러가기

수술 전/후 보러가기

SERVICE 탈모에 관한 모든 것 토탈케어시스템

수술 전/후 보러가기